2025년 5월 12일
#채용
해외에서 학업을 이어가며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하는 유학생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파수, 스패로우의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커리어의 방향을 구체화하고, 정식 입사까지 이어진
선배의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주인공은 스패로우 양현수 사원인데요!
양현수 사원은 작년 여름 글로벌 인턴십을 계기로 인연을 맺고, 대학교 졸업 후 현재 스패로우에서 개발자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곧 입사하게 될 글로벌 인턴들과 유학생 후배들에게 본인의 인턴십 경험을 생생하게 공유해주었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주세요!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4년 글로벌 인턴을 하고, 올해 2월 정식으로 입사하게 된 양현수입니다.
저는 조지아 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Computer Science)을 전공했고,
지금 스패로우에서 다양한 보안 솔루션의 기능을 개발하고 보안 규칙을 연구, 설계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어떻게 파수, 스패로우 글로벌 인턴십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저는 중학교 컴퓨터 동아리 활동을 통해 처음 ‘사이버 보안’을 접했고, 그때부터 흥미를 느끼게 되었어요.
제가 처음으로 배웠던 언어는 C++였는데, 동적 메모리 할당으로 고통받던 저에게 이를 악용한 공격들은 신선하고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이후 간단한 CTF에 참여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이버보안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특히 저는 AI를 활용해 사이버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미국에서 시민권 없이 사이버보안 회사 인턴직을 찾기가 생각보다 까다로웠습니다.
아무래도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시민권이 없으면 취업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미국 소프트웨어 회사보다는 한국 회사를 택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동아리 단톡방에서 파수, 스패로우의 글로벌인턴 채용공고를 보고, 바로 지원하게 되었어요.
글로벌 인턴십에서 맡았던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다른 팀원 1명과 함께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을 자동화하는 데 사용되는 IaC (Infrastructure as Code)를
분석하는 기능을 스패로우 제품에 추가하기 위한 사전 조사를 맡게 되었습니다.
내용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먼저 IaC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마이크로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대표적인 IaC 도구인 Terraform의 작동 원리 및 정책을 코드화한 PaC(Policy as Code)를 조사했습니다.
이후 AWS의 대표 서비스의 Terraform 코드의 주요 취약점 및 해결 방법을 조사하면서,
대표적인 IaC 분석 오픈소스 도구인 Regula, Terrascan, Checkov와 tfsec에서 사용하는 PaC 파일을
각 GitHub 리포에서 자동으로 끌어와 분석하여 정리하는 오픈소스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제 팀원분은 대표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하여 저희 제품에는 어떤 기능을 구현하여야 하는지,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 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조사하는 활동을 했어요.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어떠셨나요? 더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단순히 프로젝트만 하는 게 아니라, 실제 회사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았어요.
글로벌 인턴을 경험하고 현재 일하고 계신 선배들과 이야기를하는 시간, 파수의 조규곤 대표님과 만나는 CEO Talk 등
이러한 여러 활동을 통해 회사와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었고,
자유롭게 질문하고 일할 수 있는 회사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부서에서 멘토분들이 친절하게 인턴 기간동안 진행할 프로젝트를 설명해주셨고,
진행 중에도 꼼꼼하게 피드백을 해주셔서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마지막 주에는 Closing Ceremony를 통해 대표님과 각 부서의 팀장님들께서 참석한 자리에서
인턴 기간동안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결과를 최종 발표도 하게 됩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학교 과제와는 달리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니,
실무에서의 업무 능력은 학교에서 좋은 학점을 받는 능력과는 다르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특히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 뿐 만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과 의사소통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어요.
예를 들어, 저는 C# 언어를 활용한 경험이 적어, 생소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오픈소스 도구를 조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혼자 고민하다가 팀장님께 여쭤보니 잘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좀 더 빨리 여쭤볼껄.. 하는 후회도 들었습니다..😅
실제로 사원으로 근무해보니, 인턴십 과정에서 배웠던 계획 수립 및 의사소통 능력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사소한 실수를 많이 하였는데, 실무에서는 인턴 기간동안 획득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회사에서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나요?
저는 사용자가 믿고 맡길 수 있는 AI를 활용한 사이버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 싶어요.
직접적으로 사용자의 보안을 책임지는 만큼, AI의 안정성과 성능을 잘 검증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현재 파수와 스패로우는 AI를 적극적으로 제품에 반영하여 성능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특히, 취약점마다 독립적인 변수가 존재하고 해결책이 정형화되어 있지 않은 사이버보안 분야는
AI의 효율성과 강점을 잘 살릴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입사하게 될 글로벌 인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인턴십 기간 동안 멘토분들께 궁금한 것이 있다면 바로 바로 질문해주세요.
멘토분들은 다년간 실무를 통해 다져진 업무 경험 및 지식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해주시는데,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인턴분들끼리 친하게 지내신다면, 인턴 기간 내내 즐겁게 생활하실 수 있을 거예요! (동기사랑 나라사랑)
마지막으로.. 회사 근처 맛집 메뉴인 매운치즈돈까스는 꼭 한 번 드셔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양현수 사원의 생생한 경험이 담긴 인터뷰 잘 보셨나요?
파수, 스패로우의 글로벌 인턴십은 단순히 짧은 기간동안 시간만 채우는 인턴십 경험보다는,
‘커리어의 출발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들은 국내 회사의 문화와 실무를 모두 경험하고,
‘진짜 커리어’를 설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실 거예요!
파수, 스패로우는 매년 2~3월 중으로 글로벌 인턴을 모집하고 있으니, 유학생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파수, 스패로우와 함께
진짜 커리어를 경험해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