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30일
#문화
파수, 스패로우에는 특별한 조직문화 ‘FIX’가 있습니다.
FIX란 Fasoo Innovation Xystem(system)의 약자로, 파수의 인재상인 ‘Collective Creativity’를 추구하기 위해 시작된 제도입니다.
업무에서 마주하게 되는 문제점이나 불편함을 ‘공동의 창의성을 발휘해서 개선하자!’ 라는 생각에서 출발하게 되었어요.
(FIX 제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바로가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지난 8월 21일 진행한 제 63차 FIX DAY를 함께 돌아보며, FIX DAY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FIX DAY Timeline⏰
FIX DAY는 매 분기마다 2월, 5월, 8월, 11월 셋째 주 수요일에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과제 발표 및 현장 Q&A⁉️📡
미리 공유된 온라인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본격적으로 FIX DAY가 시작돼요.
간단한 인사와 함께 오늘 발표할 과제의 순서를 소개하고 나면, 각 과제의 발표로 이어집니다.
모든 과제의 발표 자료와 요약본은 사내 FIX 관리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발표를 듣기 전 미리 발표자료와 요약본을 참고하면, 과제의 내용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채팅으로 남기면, 실시간 Q&A 를 통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요.🫡
이번 63차 FIX DAY 에서 발표한 ‘매일매일 스패로우 퀴즈쇼!’ 과제의 실시간 Q&A에서는
‘업무 직군에 따라 퀴즈 문제와 난이도가 다르게 발송되나요?’ 라는 질문이 있었는데요.
이에 발표자는 ‘현재 퀴즈는 직군 구분 없이 모두가 알아야 하는 내용을 위주로 발송하고 있으며, 추후 상황에 따라 더 발전시킬 예정’이라는 답변을 전했습니다.
(스패로우 퀴즈쇼가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가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이처럼 실시간 채팅창을 통해 발표자와 소통하며, 시청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FIX DAY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활발하게 질문해주시는 분들은 ‘채팅 요정🧚’으로 선정되어, 추후 작은 선물🎁도 있답니다.
과제 발표 종료 후: 전사 투표🗳️
모든 과제의 발표가 끝나면 약 5분간 전사 온라인 투표가 진행됩니다.
FIX의 중요한 심사 기준 2가지 과제의 ‘창의성’과 ‘개선효과’를 심사하여, 매우 낮음/낮음/높음/매우 높음 4단계로 점수를 매길 수 있어요.
또한 본인이 생각한 각 과제 순위를 선정하여 제출합니다.
과제의 순위를 모두 맞추는 분에게도 서프라이즈 혜택⚜️이 있어요.
마무리: 대표이사 총평🎤
전사 투표가 완료된 후, 마지막 순서로 대표이사 총평이 진행됩니다.
총평에서는 각 과제에 대한 평가 의견과 FIX 제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코멘트합니다.
이번 FIX DAY에서는 FIX의 취지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FIX는 거창한 아이디어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평소 업무 중 불편한 점을 그냥 넘기지 않는 자세’에서 시작됩니다.
기존의 업무 방식으로 계속 할 수도 있지만, 조금 더 나은 방식으로 새롭게 도전하는 호기심이 중요한 것이죠.
때로는 실패하더라도 일단은 부딪혀 시도하는 것만으로도 배울 점이 있으니까요.😉
앞으로도 FIX의 본질을 생각하면서, 더 발전된 FIX 활동을 기대해주세요!